실시간 비디오 전송은 점점 더 대중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OTT 서비스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추가하는 미디어 회사들이 최근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디어 배포자가 OTT플랫폼을 차별화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바로 짧은 지연시간으로 고품질 비디오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라이브 OTT전송의 지연시간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저 지연 스트리밍 옵션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합니다.
실시간 비디오를 처리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시청자의 디바이스로 스트리밍하는 데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카메라의 비디오가 인코딩되어 온라인 플레이어 또는 OTT장치로 전달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라이브 스트리밍 지연시간(Latency)라고 합니다.
지연시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OTT 지연시간 요구 사항은 큰텐츠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올릴픽, 월드컵, 또는 수퍼볼과 같은 라이브 이벤트의 경우 지연시간이 매우 짧으면 시청자에게 거의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보다 이벤트의 가치를 더 할 수 있지만 영화나 TV 프로그램과 같은 VOD같은 콘텐츠는 짧은 지연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에서 점수(Score)가 적용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온라인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를 할 경우 어떨까요? 이와 같은 이벤트를 해 본적이 있나요?
플랫폼 간 지연 시간의 차이로 인해 스포일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라이브 비디오를 보기 전에 소셜 미디어에서 점수들이 업데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지연 시간이 짧으면 스포일러 발생을 줄일 수 있으며 시청자는 기기나 위치에 관계없이 동일한 시청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원하고 있습니다.
짧은 지연 및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한 사용 사례
● 짧은 지연 시간: 라이브 스포츠 이벤트, 웨비나, 정부 발표 , 회의 등
● 상호 작용이 있는 짧은 지연 시간: 투표, 경매, 내기, 게임 등
이와 같이 라이브 데이터와 소셜 미디어의 통합에는 짧은 지연시간이 필요합니다.
TCP/IP를 사용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인터넷은 원래 비디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HTTP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토콜은 스트리밍을 일련의 작은 http기반 비디오 청크로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 파일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등장했습니다.
이와 같은 http트랜잭션을 사용함으로써 HTTP 라이브 스트리밍은 방화벽을 통과하고 표준 웹 서비를 사용하여 비디오 스트리밍을 제공하고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을 활용하여 전송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램은 TCP/IP를 사용한 라이브 스트리밍 프로세스의 단순화된 그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