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을 위한 최고의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여러분의 워크플로우는 무엇인가요?

생방송 도구(소프트웨어 나 도구)을 고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질문은 소프트웨어가 가지고 있는 기능(특징, 스펙)이 아니라 여러분이 생방송을 하기 위한 워크플로우입니다.
이와 같은 워크 플로우들은 수익 창출에 대한 비즈니스 관점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창의적인 관점(서비스의 성격, 카메라의 접근 방법, 또는 직접 사용이나 원격 사용, 대상)들을 의미합니다.
기술적인 관점이 아닌 비즈니스 및 서비스에 대한 창의적인 관점이지만 생방송 스트리밍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기 전에 여러분의 계속적인 질문들과 이에 대한 답을 구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방송 유형에 적합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위에서 말한 비즈니스나 여러분의 비전 또는 아이디어를 손상시키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즉 여러분이 필요한 기술적인 워크 플로우를 비즈니스 또는 창의적인 관점으로 변환시키려고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며 이는 필요한 요소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좌절감을 느껴 포기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먼저 비즈니스 및 창의적인 관점에 대한 워크 플로우를 정의한 후 해당 작업을 위한 적합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주목해야 합니다.
생방송 스트리밍에 대한 단일 접근 방식은 없기에 몇 가지 예를 들어 이야기하겠습니다.

일대다 방송

일대다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바로 개인 방송이다. 이들 개인 방송의 경우, 생산 가치 수준과 카메라 수에 따라 차별화된 다양한 옵션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정된 단일 카메라에서 이벤트를 방송하려는 경우 이를 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너무나 많습니다. 안드로이드나 iOS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과 함께 사용할 앱들이 바로 이것들입니다. 이러한 앱들을 사용하면 그래픽 또는 크롤링 등은 사용할 수 없지만 스트리밍(방송) 이름을 설정하고 방송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생방송을 할 수 있기에 많은 노력 없이 합리적인 규모의 잠재 고객에게 생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워크 플로우는 실시간 인터랙티브나 고급 믹싱을 원할 경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대다 방송

만일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두 명의 공동 호스트 또는 원격 게스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카메라 및 로컬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원격 호스트 또는 게스트가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고 생방송 이벤트 스트리밍의 일부로 캡처되도록 유사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달성하는 한 가지 방법은 확대와 같은 기본 화상회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는 경우 사용자의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될 것입니다. 아마도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하거나 학교의 경우 역시 집에서 수업을 받을 것이며 많은 부분에서 이와 같은 비대면 상호작용들은 필요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미디어 플랫폼에는 브라우저 기반(앱과 같이 다운로드가 필요 없음)일 뿐만 아니라 원격 게스트 및 청중 구성원을 위한 광범위한 제어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들이 있으며 이들을 생방송 이벤트 용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보면 애플의 FaceTime, 구글의 Meet, 마이크로소프트의 Teams, Skype, Webex, Pexip 및 Whereby 등이 있습니다. 이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다중 창 기능이나 화면 공유 등이 있으며 서비스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들 솔루션이나 서비스는 진정한 방송을 위한 워크 플로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플랫폼을 대규모 스트리밍을 위해 전문가급 소프트웨어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방송 수준의 워크 플로우를 위한다면

하위 1/3 정도의 그래픽, PIP(Piture In Picture, 뉴스룸의 비주얼 레이 아웃용), 사전 녹화된 콘텐츠 재성, 크롤링, 로그 삽입 등을 포함된 방송 수준 워크 플로우에 도달하려면 이에 걸맞은 기능들을 갖춘 도구 등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이 범주에 속하는 도구 범위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한할 경우 상당히 폭이 좁습니다. 여러 카메라 각도를 커버할 수 있는 여러 로컬 카메라 입력이 있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조합을 구매하려는 경우, NewTek의 Tricaster 또는 ATEN, Livestream, LiveU 또는 Teradek 또는 와우자의 Clearcaster MicroEnterprise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한정할 경우, 대표적으로 세 가지 도구가 있습니다.
① 먼저, 텔레스트림의 Wirecast Pro입니다. 이 Wirecast Pro는 소프트웨어 기반 방송 솔루션으로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하나는 Studio이며 다른 하나는 Pro입니다. 그래픽, 화면 캡처, 오디오 믹싱, 스위칭, 레이아웃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4개의 원격 공동 호스팅과 2명 이상의 원격 게스트와 제품, 범퍼, 1/3의 그래픽 및 실시간 자막 등의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와우자와의 협력으로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나 와우자 클라우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입니다.
② 다음은 vMix입니다. vMix는 2013년 NAB2013에서 소개되었으며 이후 Wirecast Pro와 함께 각광을 받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버전을 제공하며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 또는 와우자 클라우드와 잘 어울리는 솔루션입니다.
마지막으로 OBS(Open Broadcasting Software)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 무료이다 보니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좋은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약간은 제한적이지만 가상 카메라 옵션입니다. 오픈소스 특성을 가지고 있는 OBS는 계속적인 기능 추가가 현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OBS 역시 와우자 스트리밍 엔진이나 와우자 클라우드에 잘 어울리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입니다.
이들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얼마나 강력할까?
위에서 소개한 생방송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해 가장 주의할 점은 바로 상당한 양의 데이터 처리 능력입니다. GPU나 CPU가 여러 개의 가상 입력을 처리하고 그래픽 오퍼레이를 적용하며 오디오를 혼합한 다음 이를 모든 인코딩하고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또는 트위치 등) 또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에 연결하기 위해 CPU와 GPU의 참여는 필수입니다.
따라서 중심적인 방송 허브와 같은 역할을 하기 위해 노트북을 이용하거나 전용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